SOPT는 열정을 가진 회원들이 모여 함께 성장하고 긴밀한 관계를 만들어가고 있어요. 또한 SOPT를 수료한 회원들은 현재 IT업계에서 다양한 역할을 하며 세상을 바꿔나가고 있어요. 이 모든 구성원들을 연결하고 SOPT 활동을 도울 수 있다면 얼마나 큰 가치를 만들어낼 수 있을까요?
역대 메이커들은 이러한 비전에 공감하며 제품 팀마다 각기 다른 목표를 가지고 열심히 제품을 만들었어요. 메이커스 3기(SOPT 33기), 4기(SOPT 34기) 에서는 각 제품들이 SOPT에 자리잡기 시작하며 활발히 사용되기 시작했어요. 1기 때 만들어진 제품에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고 지속적인 사용성 개선도 이루어졌어요.
35기 메이커스 팀에서는 각 제품들을 지속적으로 운영해 나가며, SOPT 구성원들에게 더 많은 가치를 제공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해요. 이 여정을 함께 하고 싶은 35기 메이커스팀의 메이커 분들을 기다리고 있어요! 🚀
메이커스는 목적조직으로, 제품의 핵심 목적을 중심으로 모인 4개의 제품 팀과 플랫폼 팀, 문제를 명확히 정의하고, 개선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한 리서치 팀 그리고 다 함께 모여 원활한 운영과 문화 형성을 돕는 오거나이저로 구성되어 있어요.
각 제품 팀은 PM, 프로덕트 디자이너, 개발자가 모여 하나의 독립적인 팀으로 일하고 있어요. 각 팀은 메이커스의 방향성 아래 자율적으로 판단하고 제품을 만들어요. 같은 직군끼리는 챕터에 소속되어 작업 내용을 서로 리뷰하거나 인사이트를 공유하는 챕터 모임을 가져요.
이번 35기에는 메이커스의 각 제품 팀들이 제품을 잘 만들어 나갈 수 있도록, 문제를 명확히 정의하고 개선해 나가는 것을 돕는 리서치 팀이 신설되어, 총 4개의 제품 팀과 플랫폼 팀, 리서치 팀, 그리고 오거나이저으로 활동할 예정이에요.
공식홈페이지팀은 사람들이 가장 처음으로 만나는 SOPT의 모습을 만들어나가는 팀이에요. SOPT에서 진행하는 활동, 멤버들이 만들어낸 결과물들을 사람들에게 어떻게 하면 보다 매력적으로 보일 수 있게 할지 고민하며 기능을 만들어나가고 있어요. 지원서 서비스 개선을 통해 지원자들이 SOPT에 유려하게 지원하실 수 있도록 돕는 역할도 함께 담당하고 있어요.
이번 기수에는 공식홈페이지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 어드민을 통해 프로세스 자동화에 집중할 예정이에요.
SOPT 구성원들을 연결하는 Playground를 만드는 팀이에요. Playground에서는 커뮤니티 게시판에 글을 업로드하며, SOPT 모든 기수의 구성원들과 함께 이야기하고 소통할 수 있어요. 또한, 전체 회원들의 소개를 볼 수 있는 ‘멤버프로필’, 프로젝트를 등록할 수 있는 ‘프로젝트’, 가볍게 소통할 수 있는 ‘끝말잇기’ 기능이 있어요. 35기에는 3000여명의 SOPT 구성원이 더욱 연결될 수 있도록 커뮤니티 기능을 확장할 계획이에요.
Playground 팀은 100마디 말보다 한번의 빠른 실행이 더 많은 인사이트를 가져다 줄 수 있다고 믿고 작고 빠르게 실행하는걸 중요하게 생각해요. 또한 엠플리튜드로 정량적인 데이터를 확인하고, 설문조사를 통해 정성적인 피드백을 수집해요. 플레이그라운드 팀은 앞으로도 여러 가치 있는 연결을 만들어가고자 해요.
크루 팀은 SOPT Playground의 ‘모임’ 탭 메뉴를 담당하고 있으며, SOPT 회원이라면 누구나 경험해본 다양한 모임(스터디, 행사 등)을 통해 보다 편리하고 즐거운 연결을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어요. SOPT 내 스터디 및 행사 신청 시스템을 편리하게 바꾸어낸 모임 서비스는 4기수 동안 신청을 넘어 모임 활동을 기록하고 공유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자리 잡았으며, 만들어온 서비스를 보다 안정적으로 발전시키는데 집중했어요.
35기에서는 우리가 아직 발견하지 못한 SOPT 모임 내 불편함을 찾아 신규 파이프라인을 구축하거나, 유저 리서치를 기반으로 다양한 방법을 적용하여 사용성 개선을 이루고자 해요.
SOPT 공식 앱을 만드는 팀이에요. SOPT를 처음 접하는 사람부터 활동 멤버, 활동이 끝난 멤버까지 알아갈 수 있는 서비스를 만들어요. SOPT 활동을 더욱 재미있게 즐길 수 있도록 콕찌르기, 솝탬프 등의 프로덕트를 만들었고, 여러 기능을 통해 확장시키고 있어요. 또한, 메이커스의 프로덕트를 모바일 경험으로 연결하는 역할을 담당해요.
SOPT makers는 플레이그라운드, 공식 앱, 공식 홈페이지와 어드민 제품까지 총 4가지의 제품을 만들어가며 SOPT 회원 간 연결에 기여하고자 다양한 시도를 해왔어요. 35기를 향해가고 있는 메이커스는 점차 제품의 사이즈가 커지고 있고, 이와 함께 기술적인 난이도 또한 올라가고 있어요. 특히 인증 체계의 레거시 혹은 인프라 최적화 등과 같은 과제가 산재해있는 상황 속, 각 제품 팀이 이러한 부채들을 직접 해결해야 한다면 SOPT 회원들에게 임팩트를 전달하는 데에 있어 속도 저하가 우려되어요. 이런 배경 속 탄생한 메이커스의 플랫폼 팀은 지난 4기 동안 각 제품 팀의 기술적 병목들을 해결하기 위해 인증 시스템을 새롭게 구축하거나, 보다 빠른 속도로 제품을 만들기 위해 makers Design System(mds)를 만들고 있어요. 또한 출석/알림 어드민 및 App 알림 제품을 만들어 각 제품에서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거나 AWS 인프라를 관리하는 등, makers 제품의 거의 모든 기술적인 영역에 오너십을 가지고 있어요. 지난 4기 동안 기틀을 잡은 플랫폼 팀은 메이커스의 제품 영역에 관여하는 어드민(공식 홈페이지 제외)을 만들고 관리하는 어드민 파트, 보다 빠른 속도로 제품을 만들어나갈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가는 시스템 파트로 나뉘어 6개월 간 활동할 예정이에요.
UX 리서치를 통해 SOPT 구성원이 메이커스 제품을 사용하며 겪는 문제를 명확히 정의하고, 개선할 수 있도록 돕는 팀이에요. 메이커스 제품팀과 긴밀하게 협업하며 제품 개선의 근거가 되는 정성, 정량 데이터를 수집 및 분석하고, 인사이트를 함께 도출해요.
리서치 수행 뿐만 아니라 더 자주, 더 많은 사용자를 만날 수 있도록 효율적인 UX 리서치 환경을 구축하고, 분기별 리서치 인사이트 아티클을 대외적으로 공유하며 메이커스에서 SOPT 구성원을 위한 제품을 어떻게 만들어가고 있는 지 알려요.
“좋은 제품을 만들고, 매끄러운 협업 경험을 위해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들이에요. 모두가 조금씩 이 핵심가치를 지키기 위해 노력한다면, 그 어느 때보다 즐거운 프로젝트 경험을 하실 수 있을 것이라 자신해요.”
메이커스는 솝트에 애정을 가진 사람들이 제품 개발을 통해 기여하고자 자발적으로 모인 팀이에요. 따라서 오너십을 가지고 주도적으로 제품을 만들어가고 있어요. 누군가가 시켜주길 기다리지 않고, 데드라인이 없다고 업무를 미루지 않아요. 팀과 제품에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일을 스스로 선택하고 또 팀에 제안해요.
또한, 필요하면 “내"가 바꿀 수 있다 믿고 실제로 그럴 수 있는 문화를 지향해요. 구성원들 모두의 의견이 반영될 수 있는 바텀업 조직이 더 좋은 팀을 만든다고 믿어요.
메이커스의 제품들은 아직까지 초기 단계이고, SOPT에 어떤 것이 필요할지 정답을 찾아나가고 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일단” 작고 빠르게 실행하고 검증하는 것이 더 효율적이라고 믿는 조직이에요. 완벽하지 않은 제품을 배포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아야 해요.
협업에 있어 잦은 공유는 정말 중요해요. 팀원들이 알아야할 내용은 미루지 않고 바로바로 커뮤니케이션해요.
메이커스는 “높은 응답성”을 중요하게 생각해요. 팀원 모두가 높은 응답성을 가지고, 빠르게 확인이 어렵거나 다른 업무 중이라면 미리 상황을 공유해서 협업에 있어 답답함을 만들지 않기 위해 노력해요.
그 외에 팀원들에게 사소한 일이라도 고마움을 표현하는 문화를 위해 헤이로켓🚀 슬랙봇을 개발하여 사용하고 있어요.
메이커스는 어떻게 보면 사이드 프로젝트이고, 개개인의 우선순위에서 1순위가 될 순 없어요. 그렇기 때문에 오히려 더 책임감을 요구해요. 힘들고 바쁘다는 이유로 소홀하게 참여하면 팀원 모두에게 피해를 끼칠 수 있어요. 본인의 Capacity를 잘 이해하고 시간 관리를 잘 하는 사람이 필요해요.
다들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만큼, 즐겁게 일하는 것은 그 어느 가치보다도 중요한 가치에요. 즐겁게 활동할 수 있도록 많은 노력을 하고 있어요.
정서적으로 가까워지는 것, 친밀감도 팀워크에 정말 중요해요. 그러니까 함께 재밌게 많이 놀고 친해져요 🙌🏻
3기까지 구현된 피쳐들을 이터레이션하며 실제 유저들의 목소리와 데이터를 바탕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경험을 할 수 있었는데요. 데이터를 볼 수 있는 인프라가 갖춰지고 유저 리서치 팀의 인사이트 덕분에 더욱 유의미한 개선을 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플레이그라운드는 정말 다양한 기능(커뮤니티,멤버프로필 등)을 가지고 있는 서비스로 여러 도메인을 경험할 수 있는 매력적인 팀이라고 생각합니다. 35기를 고민하시는 분들은 성장하고자 하는 욕심과 다양한 걸 도전하고자 하는 마음만 가져오세요. 그렇다면 그 무엇이든 가능하게 해주는 최고의 팀원들이 여러분 옆을 든든하게 지키고 있을 것 입니다. SOPT를 위한 최고의 프로덕트를 만들고, 내 실력을 키우자라는 욕심만 있다면 35기 지원해주세요.
송승훈, 플레이그라운드 팀 PM
사용자가 명확하고, 사용자의 목소리를 직접적으로, 빠르게 제품 개선에 반영할 수 있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었어요. 리서치를 하면, 해당 결과를 실제 반영하기까지 꽤 오랜 시간이 걸리고, 심지어 반영이 어려운 경우도 꽤 있는데, 메이커스에서는 모두가 사용자(SOPT 구성원)에 진심이어서 적극적으로 협업하며 리서치 결과를 제품 개선에 반영해주셔서 뜻 깊었습니다. 또한 같은 관심사를 가진 잘 맞는 사람들과 즐겁게 활동할 수 있어서 좋았어요.
김인우, 리서치 TF Researcher
대학생 개발자가 쉽게 경험하지 못하는 ‘실 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서비스’를 빌딩할 수 있다는 점이 메이커스의 가장 큰 장점이었어요. 특히 저희 공식 홈페이지는 솝트에 관심을 가진 예비 지원자, 예비 후원사 등 불특정 다수를 타겟으로 삼으며 예상치 못한 트래픽 및 이슈를 대응하는 경험을 해볼 수도 있었어요. 또한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솝트를 지원한 이들을 대상으로 직접 VoC를 진행하고 이를 기반으로 프로덕트를 디벨롭하는 아주 소중한 경험도 가질 수 있었습니다. 작업 외적으로도 다양한 메이커분들과 꾸준히 네트워킹할 수 있다는 점도 너무 좋았습니다 :)
조승희, 공식 홈페이지 팀 FE
회사가 아닌 프로젝트에서 이미 라이브 중인 프로덕트의 PM을 맡는 것은 매우 흔치 않은 일인데, 메이커스에서는 이것이 가능했다. 매 기수마다 확실한 유저가 보장된 서비스를 운영함과 동시에 고도화하는 과정을 통해 어느 프로젝트보다 많은 것을 배우며 성장할 수 있었다. 특히, 각 분야에서 매우 뛰어난 분들로 구성된 메이커스 조직이기에 함께하는 과정이 더욱 뜻 깊었다고 생각한다.
구경민, 크루 팀 PM
제가 SOPT 활동을 하며 얻은 소중한 경험을 함께 나누고 SOPT 회원들이 그 가치를 느끼게 하고 싶다는 목표로 메이커스에 합류하게 되었고, 프로덕트로 이 가치를 풀어갈 수 있던 점이 정말 뿌듯했습니다 :) 즉각적인 피드백과 적지 않은 수의 유저들이 사용하는 서비스인 만큼 회원들 간에 서로 연결될 수 있는 스토리와 사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안정적으로 운영하는 데 있어 꾸준히 고민하고 실천하는 과정에서 정말 많이 성장했다고 느낍니다!
박예준, 플레이그라운드 팀 BE
SOPT 활동을 하며 사용했던 제품의 디자이너가 되어 실제 사용자인 SOPT 회원분들에게 줄 수 있는 가치를 주체적으로 고민하고 실현시킬 수 있다는 점이 정말 매력적이었습니다. 또한, 액티브 유저분들 덕분에 즉각적으로 데이터와 피드백을 받으며 스프린트를 회고할 수 있다는 점도 유익했습니다. 특히 makers 4기는 이전 기수분들이 다져두신 기반 아래, 리서치 TF 팀의 유저 리서치와 플랫폼팀까지 함께 하여 효율적으로 근거 있는 개선을 해낼 수 있었어요 :) 서로가 없으면 하지 못했을 협업과 오너십의 가치를 절실히 느낄 수 있었습니다.
김태희, 플레이그라운드 팀 PD
35기 메이커스 팀은 8월 25일(일) 첫 OT를 시작으로 23주동안 활동해요.
기간 | 오프라인 정기 모임 | |
1-2주차 | 🏂 온보딩 기간 2주 | 1 8/25(일) : OT (필참) 2 9/8(일) : 1차 정기 모임 |
3-4주차 | 🚀 스프린트0 2주 | |
5주차 | 🌿 리프레시 기간 1주 | 3 9/29(일) : 2차 정기 모임 |
6-9주차 | 🚀 스프린트1 3주 | |
10주차 | 🌿 리프레시 기간 1주 | 4 10/27(일) : 3차 정기 모임 |
11-13주차 | 🚀 스프린트2 3주 | |
14-15주차 | 🌿 리프레시 기간 2주 | 5 11/23(토) - 11/24(일) : MT 6 12/1(일) : 4차 정기모임 |
16-19 주차 | 🚀 스프린트3 4주 | 7 12/15(일) : 5차 정기모임 8 12/29(일) : 6차 정기모임 |
20-21주차 | 🌿 리프레시 기간 1주 / 35기 모집 준비 3주 | 9 2025/1/12(일) : 7차 정기모임 |
21-23주차 | 🚀 피니시 스프린트 2주 | 10 2025/1/26(일) : 종무식 및 데모데이 |
포지션 상세
35기 마일스톤을 바탕으로 모집을 하고 있지만, 적혀있지 않는 포지션이여도 메이커스의 비전에 기여할 수 있는 분은 언제든지 환영입니다! 정동규(010-8696-3713)에게 편하게 연락주세요. 가볍게 티타임하면서 논의해봐요 🙌🏻